안녕하세요 천안 서울안과의원입니다.찬바람 불어오는 겨울로 넘어가는 계절 가을! 따라서 감기에 걸리거나 유사한 증상이 나타나는 분들이 많은데요~ 아이들의 경우 면역력이 약하고 쉽게 여러 질병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다양한 증상 중에서도 코와 연결된 부비동 염증으로 인해 누런 콧물, 코막힘 또는 콧물이 뒤로 넘어지는 등의 후비루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보통 어른보다 어린 아이들에게 더 잘 나타나는데, 이는 구조적인 측면의 원인이 있기 때문입니다.소아의 경우 부비동 공간이 좁아 코가 더 잘 막히고 콧물 배출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염증 반응이 나타나기 쉽다고 합니다.기간에 따라 급성과 만성으로 나뉘는데 3주 이내의 경우 급성, 3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 만성으로 분류하게 됩니다.
아기축농증은 아이의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줄 수 있습니다. 코가 항상 막혀있기 때문에 호흡에 불편함을 느끼게 되고 증상에 따라 수면장애나 집중력 저하 등으로 이어집니다. 제대로 된 관리 과정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만성질환으로 바뀌어 보다 엄격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아기의 축농증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세심한 검사과정을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조기에 고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아기 축농증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미열, 고열, 두통, 노란 콧물, 코막힘, 얼굴 주위 통증 등이 있습니다.성인에 비해 부비동이 작고, 더 노출되기 쉬우며, 호흡이 불편하여 잠을 못 자는 경우가 많아집니다. 깊은 잠을 청하지 못하는 것은 아이들의 성장 발달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아기의 축농증이 의심되는 경우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항생제와 같은 약물로 호전될 수 있으나 제때 관리하지 못해 만성이 될 경우 케어 기간은 늘어나고 자주 재발하여 관리가 더욱 어려워진다는 점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아기의 축농증을 유발하는 원인은 매우 다양한데요! 사람마다 원인이 다르기 때문에 더 세심한 진단이 필요합니다.비염으로 인해 콧물, 코막힘 등의 증상이 악화될 경우 부비동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비중격만곡증의 경우 공기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코가 잘 막히게 됩니다.
코막힘이나 두통, 호흡곤란, 후각의 문제 등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적극적으로 원인을 파악하고 관리가 이루어지도록 해야 합니다.얼굴 한쪽 또는 앞쪽에 통증을 느끼거나 콧물이 목 뒤로 흐르는 느낌을 자주 호소한다면 의심해보고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오늘은 아기의 축농증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를 했습니다. 항상 잘 관리하여 밤낮의 기온차가 큰 시기에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